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보기 건너뛰기


홈  > 트레이딩  >  선물거래

선물거래


01 선물거래 개요


(1) 주가지수 장내파생상품거래의 개요
주가지수장내파생상품거래는 거래소가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당사자가 사전에 정한 주가지수의 수치와 일정한 시기에 현실로 나타나는 주가지수의 수치와의 차에 의하여 산출되는 금전의 수수를 약정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2) 한국주가지수 200 장내파생상품거래의 구조
거래대상지수 : 한국주가지수 200(약칭 KOSPI 200)입니다.

(3) 거래대상종목·최종거래일 및 거래개시일
거래대상종목은 결제월(3월, 6월, 9월, 12월)에 따라 4종목으로 구분되며, 각 종목의 최장거래 기간은 1년입니다

(3) 거래대상종목·최종거래일 및 거래개시일
거래대상종목은 결제월(3월, 6월, 9월, 12월)에 따라 4종목으로 구분되며, 각 종목의 최장거래 기간은 1년입니다.
- 각 종목의 최종거래일은 각 결제월(3, 6, 9, 12월)의 두번째 목요일 (휴장일인 때에는 순차적으로 앞당김)입니다.
- 새로운 종목의 거래개시일은 장내파생상품거래가 종료되는 종목의 최종거래일의 다음날 입니다. (휴장일인 때에는 순차적으로 연기함)

(4) 거래단위 및 호가가격단위
거래대상종목·최종거래일 및 거래개시일
- 거래단위는 "계약"으로 표시하며, 최소거래단위는 1계약입니다.
- 계약의 금액은 가격(포인트)에 25만원을 곱한 금액입니다.
호가가격단위
- 호가가격단위는 최소가격변동폭으로서 0.05포인트입니다.
- 예) 기준가격이 100.00일 경우 호가는 …99.90, 99.95, 100.00, 100.05, 100.10… 로 할 수 있습니다.


02 선물거래의 효과


(1) 시장에 대한 신속 대응 및 저렴한 투자비용
다량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주가지수선물계약을 보유함으로써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개별주식의 거래보다 투자비용이 저렴하여 기동성 있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2) 가격변동위험의 회피
주식거래만 할 경우 개별주식의 가격변동위험은 분산투자를 통하여 어느정도 위험을 회피할 수 있으나,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변화에 의한 시장 전체의 가격변동 위험에는 그대로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주식시장 전체의 가격수준을 나타내는 주가지수선물을 이용함으로써 시장 전체의 가격변동 위험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미래가격 발견기능
주가지수선물가격은 시장참여자들이 주식시장의 미래가격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분석·예측한 자료를 바탕으로시장에서의 가격경쟁을 통하여 합리적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미래 일정시점의 주가지수 수준을 파생상품시장을 통하여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새로운 투자수단의 제공
주가지수장내파생상품거래는 주식투자에 비하여 비교적 적은 증거금으로 대규모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험이 큰 만큼 수익률도 매우 높아 높은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수단을 제공하는 기능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