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보기 건너뛰기


홈  > 트레이딩  >  옵션거래

옵션거래


01 옵션거래 개요


(1) 주가지수 옵션거래의 개요
주가지수옵션거래는 거래소가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매도자가 매수자의 일방적 의사표시에 의하여 당사자간에 사전에 설정된 주가 지수의 수치와 당해 의사표시를 하는 시기에 현실로 나타나는 주가 지수의 수치와의 차에 의하여 산출되는 금전을 수수하는 거래를 성립시킬 수 있는 권리를 매수자에게 이전할 것을 약정하고 매수자는 그 대금을 지급할 것을 약정하는 매매거래를 말합니다.

(2) 한국주가지수 200 옵션거래의 구조
거래대상지수는 한국주가지수 200(약칭 KOSPI 200)입니다.

(3) 거래대상종목·최종거래일 및 거래개시일
거래대상종목은 결제월(3월, 6월, 9월, 12월)에 따라 4종목으로 구분되며, 각 종목의 최장거래 기간은 1년입니다

(3) 거래대상종목.최종거래일 및 거래 개시일 등
- 옵션결제월은 3월, 6월, 9월, 12월중 2개월과 그 이외의 근월 2개월로서, 최종거래일은 각결제월의 두번째 목요일 (휴장일인 때에는 순차적으로 앞당김) 입니다.
- 각 옵션결제월의 거래기간은 3월, 6월, 9월, 12월의 4개 결제월은 각각 6개월이며, 그 이외의 결제월은 각각 3개월 입니다.
- 새로운 옵션의 거래개시일은 각 옵션의 결제월의 최종거래일의 다음날 입니다. (휴장일인 때에는 순차적으로 연기함)

(4) 거래단위 및 호가가격단위
거래단위
- 거래단위는 "계약"으로 표시하며, 최소거래단위는 1계약입니다.
- 계약의 금액은 가격(포인트)에 25만원을 곱한 금액입니다.
- 예) 옵션가격이 1.75인 콜옵션 1계약을 매수한 경우 옵션금액은 1.75포인트 X 25만원 X 1계약 = 437,500원 입니다.
호가가격단위
- 호가가격단위는 최소가격변동폭으로서 호가가격이 10포인트 이상인 경우는 0.05포인트이며, 10포인트 미만인 경우는 0.01포인트 입니다.


02 옵션거래의 효과


(1) 위험의 제한
- 일반적으로 주식거래의 경우 주식을 매입하여 보유하면 주식가격이 상승하는 만큼 이익을 보게 되며, 주식가격이 하락 하는 만큼 손실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옵션을 매수하는 경우 손실을 매수대금 이내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콜옵션의 매수자는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권리를 행사하여 주가지수의 상승에 따른 이익을 실현 하거나, 콜옵션을 반대매매(전매)하여 옵션가격(프리미엄)의 가격상승에 따른 이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지수가 행사가격 이하로 하락하였을 경우에는 콜옵션의 권리행사를 포기함 으로써 대상자산의 가격하락에 따른 손실을 프리미엄으로 한정할 수 있습니다.
- 풋옵션의 매수자는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권리를 행사하여 주가지수의 하락에 따른 이익을 실현 하거나, 풋옵션을 반대매매(전매)하여 옵션가격(프리미엄)의 가격상승에 따른 이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지수가 행사가격 이상으로 상승하였을 경우에는 풋옵션의 권리행사를 포기함으로써 대상자산의 가격상승에 따른 손실을 프리미엄으로 한정할 수 있습니다.

(2) 위험의 회피
주가지수옵션거래는 주가지수장내파생상품거래와 같이 주식투자의 가격변동위험을 회피하는 효율적인 수단입니다. 주식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는 풋옵션을 매수함으로써 주식포트폴리오 의 가치 하락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수 있으며, 또한 주식시장의 상승이 예상되어 주식포트 폴리오를 매입하고자 하는 투자자는 콜옵션을 매수함으로써 주식시장의 상승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3) 투자이익의 극대화
옵션의 매수자는 일정액의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대상자산의 매매에 대한 권리를 매입함으로써 대상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른 이익은 무한대로 실현할 수 있는 반면에, 대상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른 손실은 옵션 매입시 지급한 프리미엄으로 한정함으로써, 위험부담없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