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보기 건너뛰기


홈  > 금융상품권  >  상품소개  >  채권투자강의실  >  채권시장

채권시장


발행시장

발행시장의 개요

채권의 발행시장에서는 자금을 조달하려는 채권발행자는 신규 창출한 채권을 투자자에게 직접 매각하거나 또는 전문적인 발행기관에게 전반적인 발행업무를 의뢰하여 이 발행기관이 발행채권을 투자자에게 매출하게 된다.

참고

- 직접발행방식 : 채권발행자를 통해 이뤄지는 방식

- 간접발행방식 : 전문 발행기관을 통해 이뤄지는 방식

발행시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발행지 정부 지방자체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법인 그리고 주식회사 등 채권의 신규창출을 통하여 자금을 조달하려는 금융주체
발행기관 채권발행에 대한 제반 업무를 수행하고 발행에 수반된 위험의 판매기능을 담당하는 전문기관
간사회사 채권발행에 대한 사무처리,발행과 관련된 자문 등 채권발행업무를 총괄하며 인수단을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인수기관 간사회사와 협의하여 발행채권을 직접 매입하는 인수기능을 행함으로써 채권발행자로 하여금 거액의 자금조달은 가능하게 하는 기관들이다.
청약기관 인수에 따르는 위험을 부담하는 인수단과는 달리 신규발행채권을 매입하고자 하는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에 대한 청약업무만을 대행한다.주로 인수업무를 허가 받은 증권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발행방법

채권의 발행방법은 발행채권에 대한 투자자의 대상범위에 따라 사모발행과 공모발행으로 구분된다.

사모발행

- 채권발행자가 직접 소수의 투자자의 사적 교섭을 통하여 채권을 매각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주로 은행, 투자 신탁회사,보험회사 등과 같은 기관투자자들이 일반적이며,발행자는 유동성이 낮은 회사채의 발행기업인 경우 가 많다.

공모발행

- 불특정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채권을 발행하는 방법인 공모는 투자자에게 직접 채권을 매출하는 직접발 행과 발행기관을 통한 간접발행방식으로 나누어진다.
직접발행은 발행자가 발행채권의 미 발행분에 대한 위험을 모두 부담하는 반면, 간접발행은 발행기관이 발행 에 수반된 위험을 일부 또는 전부 부담한다.


직간접발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직접발행 매출발행 채권의 만기기간,발행이율, 원리금지급방법 등 발행조건을 미리 정한 후 일정기간 내 개별적으로 투자자에게 매출하여 매도한 금액 전체를 발행총액으로 삼는 방식이다.
공모입찰발행 미리 발행조건을 정하지 않고 가격이나 수익률을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입찰 응모를 받아, 그 결과를 기준으로 발행조건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채권은 국고채 및 통화안정증권 등이 있다.
간접발행 위탁모집 발행인이 대리인 자격 또는 발행기관 자신의 명의로 채권을 발행하는 이방 식은 모집 혹은 채권액이 발행하고자 했던 총액에 미치지 못할 경우 아 부분을 발행자가 부담한다.
잔액인수방식 발행기관에 의하여 발행자 명의로 된 채권을 모집,매출하는 것으로 만약 매출 또는 모집액이 발행하고자 했던 총액에 미달할 때는 발행기관이 그 잔액을 책임인수 한다는 계약 하에 이루어 지는 채권발행방식이다.
총액인수방식 발행채권 총액을 발행기관이 모두 인수한 후 이 기관들의 책임하에 모집 또는 매출하는 방식이다.

* 입찰방식은 경쟁입찰과 비경쟁입찰로 나뉘며 경쟁입찰은 다시 복수가격(수익률)경매방식과 단일가격(수익률) 경매방식으로 분류된다.


사모→직접발행(간접발행), 공모→직접발행→매출발행, 공모입찰발행→경쟁입찰, 비경쟁입찰→복수가격경매방식,단일가격경매방식, 공모→간접발행→인수모집,위탁모집→총액인수방식,잔액인수방식

유통시장

유통시장의 개요

채권유통시장은 이미 발행된 채권을 투자자 간에 매매하는 시장을 말한다.

유통시장의 기능

- 유통시장은 발행시장에서 발행된 채권의 시장성과 유동성을 높인다.

- 유통시장으로 인한 채권의 시장성과 유동성은 채권의 담보력을 보여준다.

- 유통시장에서는 채권의 공정한 가격을 형성한다.

- 유통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은 앞으로 발행할 새로운 채권의 가격을 결정하는 지표가 된다.

거래소 시장 (장내시장)

거래소 시장 (장내시장)

거래소 시장에서 매매거래의 대상이 되는 채권은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으로 한정한다,.또한 거래조건 이 구체화되어 있고 거래시간도 한정되어 있으며,거래소시장에서 성립되는 채권가격은 시장지를 통해 널리 일반인에게 공시되므로 투자자 채권 시세를 알 수 있습니다.

장외시장

거래소 시장 (장내시장)

장외사장은 상장채권은 물론 비상장채권에 대하여 고객과 증권회사간,증권회사 상호간 또는 고객과 고객 상호간에 개별적으로 상대매매가 이루어지는 비조직적 시장입니다.
채권은 주식과 달리 개인투자자에 의해 소화되기가 극히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이 금융기관이나 법인 등 기관 간의 대량매매가 이루어지고 ,개별 경쟁매매 보다는 장외거래로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통시장의 유형

유통시장의 유형

투자자들이 스스로 거래 상대방을 찾는 시장으로 개별거래자가 적당한 거래상대방을 찾아내고 흥정하는 대 드는 제비용을 부담 한다, 직접 탐색시장에서의 채권거래는 간헐적으로 일어나므로 브로커나 딜러 등 제3자 가 거래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만한 유인을 갖지 못한다.

브로커시장

투자자들이 거래상대방을 찾기 위하여 대리인을 이용하고자 가는 경우에 성립되는 시장이다.어떤 채권에 대한 거래량이 충분히 커질 경우 시장참가자들에게 전문화된 탐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브로커가 등장하 고 브로커는 거래 상대방을 찾아서 자신 고객들을 위한 거래가격을 협상하여 주고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다.

딜러시장

투자자들이 항상 매매할 용의를 가진 다른 시장 참가자들과 거래를 행하는 시장이다.
시장참가자들을 딜러라 하는데 딜러들은 자기 계산으로 재고를 보유하고 자신의 호가에 따라 즉각적으로 사고 팔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브로커 시장처럼 거래상대방을 찾는데 시간의 낭비는 없게 된다.

경매시장

투자자들이 동시적으로 매수 및 매도주문을 이행시키는 집중화된 시설을 제공하는 곳이다.모든 시장 참가자 들은 같은 장소에서 만나 구두로 또는 그들 상호간의 최선의 통신망으로 의사전달을 행하게 된다. 따라서 경매시장은 적당한 거래상대방을 찾아내고 유리한 가격을 흥정하는데 따르는 탐색비용을 제거할 수 있다.